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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 - 40년 경력 프로그래머 (2) -Noah Gibbs

FeelingXD 2024. 2. 10. 03:27

이 글은 noah gibbs의 The Forty-Year Programmer 의 번역 본입니다. 오역,의역 혹은 번역이 어색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It's Early Yet)

배운게 쓸모없게된다면 어떠시겠습니까? 쓸모없다는건 상대적인겁니다. 저는 DGD라는 거의 모든분야에서 비주류인 MUD 프로그래밍 언어 에 꽤나 시간을 투자한 적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건 실용적인게 별로없었구요. 하지만 그일로 부터 많은걸 배울수있었습니다. 왜냐면 그게 이상해서요! 거기서 배운것으로 나중에 배우게된 루비온 레일즈에 도움이 되었고 database 프로그래밍 할때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실제로 db에관련한 내용을 배우거나 사용하진 않았지만 말이죠. 그일(MUD를 배운것) 은 나중에배운 5~6가지 다른 언어를 배울때 유용했습니다.

재밌게도 수년후 DGD관련 컨설팅을 받은적이있습니다. DGD 일이 전 세계적으로 거의 없는데말이죠 그일은 내가 배운 다른 유용한 언어보다 유용했습니다. 당신은 모르겠지요

요요마가 15살이라고 가정해 봅시다. 음악 경력이 10년정도 됐을 거에요. 그가 당신에게 복잡한 클래식음악을 연주해야하는지 대중적이고 재밌는음악을 연주해야하는지 에관한 걸로 당신을 귀찮게한다고 생각해 봐요. 당신은 장점을 생각할수있겟죠 클래식음악은 그의 기술을 향상시킬것이고 재즈는 그의 음악 폭을 넓혀주겠죠.

하지만 현실의 답은 간단합니다. 두가지다 이점이 있다. 일단 고르고 해봐라. 그리고 30년정도 계속 한다면 당신이 무었을 선택햇던 그건 크게중요하지 않을 겁니다. 둘중 하나를 하게 된다면 그건 가치있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그것에 대해 너무 생각하지말고 흐름에 맡겨보세요. 너무 생각만하면 두가지 다 당신을 가치있게 하지는 못할겁니다.

이게 어린 요요마에게 해주고싶은말이고 또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말입니다.

나는 자주 스스로 아직 늦지않았어 라고 말합니다. 무슨뜻이냐면 저는 46세이고, 96세거나 죽지않았죠 적어도 20년 혹은 그보다 더많은 시간이 남았다는 뜻이죠 어쩌면 50년일수도 있어요. 이상하고 엉뚱한것으로 배우는것도 좋은거고 실용적인것으로 배우는것도 좋은거죠.

하지만 중요한건 그거에요 . 바로 계속 하는것 20년 40년 혹은 70년을 프로그래머로 사는건 정말 많은일을 해야할거에요 만약 두가지 일중 하나만 골라야하고 둘다 정말 좋은 일이면 어떤걸 결정해도 좋을거에요 하지만 둘다 나쁜거라면 대신 더 가치있는 일을 찾아야할거에요

아직 늦지않았어요 . 관심있거나 유용한걸 공부해보세요. 당신의 시간을 투자해보세요. 당신은 10년 20년 혹은 그보다 더먼미래를 보고 있는거에요. 지금당장 18개월후 가장 좋은걸 선택하지는마세요 미래가 어떻게 되는지는 정말 알수 없으니까요.

일은 즐거워야 합니다. (The Work is Good)

당신이 소프트웨어 분야에 매력을 느껴 일을하게 되었다면 어떤부분이 좋아서 그랬을거에요 그렇지않다면 당신은 망설였을테니까요.

어떤부분을 좋아 했는지 찾아보세요. 무었을 좋아햇나요. 어떤점에서 당신이 프로그래밍을 하게 이끌었나요 그부분은 모두 각기다른 이유를 가지고있답니다.

저는 성취하는것과 똑똑해지는걸 느끼는걸 좋아합니다. 이는 내분야에서 최고가되자 라는 뜻은 아닙니다. 하지만 저는 집에서 많은걸 합니다. 모두가 그사실을 알필요는 없지요 나는 스스로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일이 좋아집니다. 나는 또한 내가하는 일과 전혀 다른일을 하는것도 좋아합니다. 직장과 집에서 코드를 짜더라도 다른 프로그래머 들이 사용하고 감상할수 있는것을 쓰는걸 좋아합니다.

당신에겐 당신만의 이유가 있을겁니다. 좋아요. 그걸 찾아보세요.

일은 즐겁습니다. 일이 좋지 않다면 당신은 그만둬도 됩니다. 일이 좋지않다면 응급상황 입니다. 휴가를 가거나 과거에 좋아했던걸 다시해보세요. 일이 재미없어진다면 번아웃이 빠르고. 강하게 찾아올것입니다.

일은 즐거워야합니다. 그렇지않다면 일을 바꿔보세요

직업을 바꾸거나 반드시 직업이 좋아야 한다는 뜻은아닙니다. 일을 지속하기에 충분히 좋아야한다는 뜻입니다. 어떤식으로든 지속가능한일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건 당신의 직업에도 영향을 미치겠지요.

달리기나 마라톤이 아니라 일기와 같습니다.(It's not a Spring or a Marathon, It's a Diary)

"나는 컴퓨터 프로그래머가 될 거야" 라고 결심하고 56개의 탄착점을 가진 8개의 구간으로 구성된 계획을 세우는 것은 쉽습니다. 저는 진정하라고 하지않을겁니다. 당신이 흥미있게 보지않는다면 왜 신경쓰겠어요 (프로그래머가 결심하기를)

하지만 저는 말하고싶습니다. 계획을 너무 진지하게 세우지 말라

아이였을적 저는 제가 싫어하는 작고 초라한 마을에서 4.2마일이나 떨어진 곳에서 살았습니다. 그리고 모든이들이 저를 좋아하지 않았습니다. 솔직히말해서 저는 비참한 바보였습니다. 카네기 멜론에서 학위를 받은것이 저를 그곳에서 벗어나게 해주었습니다. 컴퓨터는 제게 살면서 본적없는 마법처럼 보였고 오래된 애플 II를 가지고 놀게되었을때는 마법이 일어났습니다.
CMU(Carnegie Mellon University)에서 저는 컴퓨터 실험실에서 시간을 보내곤 햇습니다. 왜냐면 컴퓨터는 정말 멋졌고 저는 남들과 어울리기엔 사회성이 좋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일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른나이에 시작했고 그리고 계속 일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저같은 사람도 소프트웨어에 죽거나 살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어쩌다 저도 친구를 사귀게 되었고 저는 계속 그 관계를 유지하고싶었습니다. 그러나 결국 저는 대화하기 힘든 사람들에게 지쳤습니다. 그래서 친구관계보다는 결혼같은 관계를 원해서 아내를 만나 아이를 가졌습니다. 그러다 저는 경직된 감정과 억압이 스스로 힘들게 했다는 걸 알게되었어요.

어떤 시점에서는 계산과 계획으로 모든 것을 할 수 없기 떄문에 계산하는걸 멈추기도합니다. 어떤 시점에서. 당신은 업무에서 벗어난 이 아닌, 단지 당신의 삶을 살고있는것 입니다.

그래서 만약 소프트웨어가 아닌걸 했다며 자책하고있다면 어쩌면 그렇게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음악에대해 먼저 이야기한건 소프트웨어에 모든걸 쏟는것이아니라, 음악 또한 배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예술가로부터 소프트웨어 연습 방법을 훔치는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또 책으로 썻습니다. 점점 더 저의 이야기에 대해서 풀어가고 있습니다.
분명히 저는 말도하고 글도 씁니다. 그리고 매년 저의 관심사는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건 실패한게아닙니다. 포기한것도 아닙니다. 어떤것이 가치 있을지 예측할수없기에 모든것을 배워야합니다. 어떤 종류의 소프트웨어를 작성해야하는지에대해 말하는것과 비슷하지만 , 조금더 광범위한 이야기입니다. 더 오래살고 더 잘 일할수록 모든것(혹은 사람)들로부터 무언가를 배울수있다는걸 깨닫게 됩니다.

꾸준히 하세요 .

소프트웨어 작성법을 배우는 것은 계획적으로 하는것이 아닙니다. 처음 프로그램을 작성한순간 당신은 프로그래머가 됩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이미 프로그래머일 가능 성이 높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온라인 코드 학습 사이트에서 첫 번쨰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세요. 20분도 채 걸리지 않을 것 입니다.

프로그램이 커질수록 서로 얽히고 설키기 때문에 모듈화, 캡슐화 등을 배워야 하는등 특정 분야를 개선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수천개의 조합을 좋은 성능으로 처리하기위해 이산 수학을 배울 수도 잇습니다. 이 모든 내용은 온라인에서 찾아볼 수 있으며 더 깊이 알고 싶다면 책이나 강의를 참고할수도 있습니다.

소프트웨어가 아닌 다른것드릉 배우는것도 방법은 같습니다. 게임 Chicory를 만든 사람은 게임 음악의 일부를 작곡한 건반으로 화면의 소리를 조정했는데 배경 음악에 따라 조금씩 다름 연주에 조화로운 음을 만들수 있었습니다. 정말 멋지지않나요 ? 그리고 저는 제가 그걸 감상할 만큼 충분히 알지 못한다는것을 깨달았죠. 그덕에 작년에 음악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꾸준히 일하세요 여러분을 발전시킬 수 있는 흥미로운 일은 무한히 많이 있습니다. 비실용적으로 보이는 일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소프트웨어 작업을 위해 음악으로 무엇을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아무것도 안 할 수도 있고요. 모든 것을 할 수도 있고요. 미래는 아주 멀고 저는 20년뒤 뭐가 도움이될지 예측 할수 없습니다.

우리들중 누구도 할 수 없겠죠

여러분은 단거리 달리기나 마라톤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대신 일기를 쓰는 것입니다. 10년 후에 일기를 훑어보면서 "와, 내가 멋진 일을 했었지?" 라고 말할 수 있을까요? 아니면 "어 , 내가 꽤 흥미로운 사람이었지?" 라고 생각하시나요?" "나는 자바를 꽤 잘햇다고" 일기를 쓸 수 있을것 같네요.

요약 및 개인적인 생각

  1. 프로그래머 하기에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 한국 뿐아니라 어느나라던지 직업에 나이에대한 장벽이 느껴지는 문단이였다. 정말 코딩, 프로그래밍이 즐겁다면 도전해라, 최고가 될수도 되지못할수도 있지만 그자체가 당신이 프로그래머가 될수 없는 이유가 되지는 못한다.
  1. 일은 즐거워야 합니다.
  • 정말 로써 즐겁게 하려면 벌이나, 사회적지위가아닌 정말 즐거워서 하는일 이여야한다. 재미없고 심리적으로 스트레스 주는일로인해 번아웃이 오는것을 경계하고 스스로를 잘 돌봐야한다. 하기 싫다 라는 욕구가 강하게 들때면 무엇인가 잘못되고있는것이다.
  1. 달리기나 마라톤이 아니라 일기와 같습니다.
  • 실현 가능한 목표를 달성하고 꾸준히 노력하는것, 이룰수없거나 너무 어려운 계획은 자기자신을 고통스럽게하며 어쩌면 나아가 프로그래밍 자체의 흥미를 없에버릴수도있다. 각자 배우는 속도가 다르듯 정말 중요한것은 레이스 보다는 스스로의 페이스 차근차근 , 꾸준하게 할 수 있도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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